티스토리 뷰

tech

아이폰7 멈춤 현상시 강제 재부팅 방법

TheBetterDay 2016. 11. 1. 14:09

리뷰 및 동영상 제작 문의 : takeB.taKer@gmail.com


아이폰7 구입 후 멈춤 현상을 경험했다. 특별한 작업을 실행한 것이 아니다. 평소 하듯이 카메라 앱을 실행하여 사진을 촬영하고, 사진 앱을 실행하여 촬영한 사진을 확인 후 선별하여 라인(Line)으로 아내에게 전송하는 과정에서 갑자기 멈춤 현상이 발생했다.



아이폰 3GS 시절부터 아이폰(iPhone)을 사용해 왔으니 이 정도 멈춤 현상에는 어느 정도 대처가 가능했다. 하지만 이런 자신감도 잠시뿐!


사용하던 아이폰이 멈춤 현상 발생시 10여초 정도 기다려보고, 홈버튼 또는 전원 버튼을 몇번 눌러 본다. 그래도 반응이 없는 상태라면 전원 버튼과 홈 버튼을 길게 눌러 '강제 재부팅'을 실시한다. 그런데 아이폰 7(iPhone 7)은 전원 버튼과 홈 버튼 조합으로 '강제 재부팅'이 실행되지 않았다.





혹시나 버튼 조작에 실수가 있었나 생각들어 다시 한번 전원 버튼과 홈버튼을 눌렀다. 그리고 10초 이상 길게 누르고 있었지만 아이폰 7은 아무 변화없이 그래도 멈춤 상태였다. 순간 등골이 오싹했다. 구입한지 막 1주일이 지난 시점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처리 과정이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이다.


다행히 동료 직원과 함께 있어서 '아이폰7 강제 재부팅'으로 구글링을 해봤다!





아이폰7 강제 재부팅 방법 : 전원 버튼 + 볼륨 아래 버튼





아이폰 6s까지는 강제 재부팅을 '전원 버튼'과 '홈 버튼'의 조합으로 실행했다면... 아이폰 7부터는 홈버튼 대신 볼륨 아래 버튼을 이용한다고 하였다.


새로운 강제 재부팅 키 조합으로 아이폰 재부팅을 실행했고, 다행히 정상 상태로 돌아왔다.






아이폰 7은 지금까지 아이폰 홈버튼과 다른 방식을 사용했고, 버튼을 누르는 느낌의 탭틱 엔진(TAPTIC ENGINE)을 탑재한 새로운 홈 버튼을 채택했다. 전원이 꺼지거나 이상 증상이 발생하는 상태에서 홈 버튼 역시 정상 동작을 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강제 재부팅'이라고 하는 긴급한 처리 과정에 대한 단축키를 '홈버튼'이 아닌 '볼륨 버튼'으로 변경한 것이다.





아이폰7과 아이폰7 플러스의 '강제 재부팅 버튼'은 동일하며, 아래와 같이 조작하면 아이폰을 강제로 재부팅할 수 있다.



1. 아이폰의 전원 버튼을 누름

2. 전원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볼륨 감소 버튼을 누름

3. 아이폰 화면이 꺼질 때까지 전원 버튼과 볼륨 감소 버튼을 누르고 있음

4. 화면에 애플 로고가 나올 때까지 누르고 있다가 애플 로고가 보이면 버튼에서 손을 뗌

5. 재부팅 후 아이폰 상태 확인



아이폰 7과 아이폰 7 플러스 그리고 이후 아이폰과 유사한 방식의 홈 버튼을 추가하게 되는 아이패드와 같은 제품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강제 재부팅'을 실행할 수 있을 듯 하다.


아이폰을 사용하다가 멈췄을 때, 필자처럼 인터넷에 '아이폰 강제 재부팅'을 찾아봐도 되지만, 혼자 있거나 집이나 회사가 아닌 장소에서 갑자기 멈춤 현상이 발생했을 때 이런 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낭패를 당할 수도 있으니 한번도 강제 재부팅을 한 적이 없는 사용자(유저)도 아이폰 7에서는 '전원 버튼 + 볼륨 감소 버튼'이라는 강제 재부팅 단축키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을 듯 하다.





Comment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